학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제9대 한국경관학회장 배웅규입니다.
올해는 우리 학회가 설립된 지 15년째가, 학회의 전신인 한국경관협의회 설립으로부터 19년째라 공식적으로 성년을 맞이한 해입니다. 그동안 전임 회장님들을 비롯한 임원진과 회원님들의 헌신적인 참여와 노력으로 우리 학회는 우리나라 경관 분야의 핵심 단체로 성장하였으며 분야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선진화 사회의 국토품격을 가늠하는 경관법 제정과 개정, 대한민국 국토경관헌장 제정, 대한민국 국토대전 대통령상 배출 등 국가 발전의 중요한 대목마다 우리 학회는 중요한 역할을 해 왔습니다. 지금 저성장과 초경쟁, 그리고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경제 활력이 낮아지고 지역소멸의 위기에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성장과 확장의 패러다임은 이제 컴팩트하고 글로컬에 걸맞은 선택과 집중을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여기에 우리 학회도 비전을 가지고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학회 발전은 짧은 시간에 순위를 가리는 100미터 달리기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달리며 참가하는 데 의미가 큰 마라톤입니다. 전임 회장님께서 애써주시어 우리 학회지가 KCI 등재 지위를 가진 것과 경관행정과 정책을 위한 경관아카데미 운영 등 성과들은 이어갈 것이며, 학회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주저 없이 추진하도록 할 것입니다. 늘 부족한 제가 학회장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시는 모든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시길 희망합니다. 이 모두는 여러분의 도움이 없다는 불가능합니다.
우리 한국경관학회가 우리나라 경관분야를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한국경관학회장 배웅규
2023년 1월
사단법인 한국경관학회장 배웅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