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기자단
경관학회 학생기자단 소식지 NO.87(24-1) : 통복천_경기 평택시 세교동
관리자 2025.03.04 57

통복천 바람길숲 안내

기자: 서울여자대학교 원예생명조경학과 21학번 배유진

통복천 바람길숲: 14km 구간의 테마형 숲길로, 대한민국 조경대상 수상한 평택시 대표 생태공간

통복천은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칠곡리에서 발원하여 평택시 팽성읍 신호리 안성천으로 흐르는 지방하천이다. 그 중 바람길 숲은 동삭자이파트부터 신대 레포츠공원까지 14km의 길이이다. 조성방향은 다양한 스토리, 테마를 도입하는 것과 시민들의 건강과 휴식을 위한 맨발걷기길과 데크 쉼터 설치이다. 통복천 바람길숲은 제 12회 대한민국 조경대상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통복천 내에는 총 10개의 테미를 가진 숲이 있으며 그 종류로는 꼬리명주나비숲, 물빛 노을숲, 그늘숲, 역사의숲, 바람의 정원, 인물의숲, 시인의 숲, 단풍의숲, 문화의숲, 참여의숲이 있다.

통복천 바람길숲 종합안내판

통복천 바람길숲 종합안내판


꼬리명주나비 숲(신대동 621-11)

꼬리명주나비숲은 평택 하천생태계를 대표하는 꼬리명주나비를 테마로한 숲길이다. 나비모양을 이용한 시설물들이 있어 숲의 특색을 더해주고 있다.

꼬리명주나비 안내판

꼬리명주나비 안내판


물빛 노을숲(통복동 473-3)

물빛노을숲은 수국과 소나무를 볼 수 있으며 가장 아름다운 저녁노을을 감상할 수 있는 숲길이다. 수국이 개화하였을 때 모습은 다음과 같다.

수국길의 모습

수국길의 모습(출처: 평택시 공식블로그)


그늘숲(신대동 621-3)

팽나무 그늘이 시원한 휴식공간이 되는 숲길이다. 팽나무는 5월에는 홍갈색 꽃이 피며, 10월에는 노란색의 열매가 익는 나무이다. 여름에 가면 다른 곳과는 다르게 시원한 공간이다.

그늘숲 팽나무길

그늘숲 팽나무길(출처: 평택시 공식블로그)


역사의숲(통복동 468-21)

역사의숲은 평택의 역사를 담은 페이빙과 하천을 따라 피는 배롱나무를 담은 숲길이다. 데크길 속 녹음이 우겨져 산책하기 좋은 코스이다. 옆에 아파드단지가 있어 주민분들도 많이 통행하는 곳이다.

역사의숲에 조성되어 있는 데크길

역사의숲에 조성되어 있는 데크길


바람의 정원(비전동 966)

바람의 정원은 다양한 색의 오색버드나무와 흔들리는 그라스로 바람을 느낄 수 있는 숲이다. 삼성전자 바람길숲 정원으로 특이한 조형물이 있는데 이 조형물은 회전하는 소리구체이다. 회전에 따른 공기의 파장을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볼록렌즈의 시각적 효과로 상이 왜곡되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하늘과 자연의 소리는 두 개의 심벌즈 같은 게 바람의 소리를 아래쪽으로 전달하여 소리를 내는 원리이다.

회전하는 소리구체

회전하는 소리구체


인물의숲(동삭동 596-10)

인물의숲은 평택의 대표적인 역사 인물 13인을 테마로 전통담장과 금강소나무숲의 생태흙길로 옛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한 숲길이다. 인물의숲부터 맨발걷기길이 있고 주변에 신던 신발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이용자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평택시 위인 소개 공간 조망

[조망점#4] 평택시 위인 소개 공간 조망(인물의숲)


시인의숲(비전동 380)

시인의숲은 평택의 아름다운 자연을 노래한 옛 시조와 대나무가 어우러져 있으며, 밤에는 은하수 조명이 비쳐 감성있는 숲길이다. 시대나무가 식재되어 있어 바람이 불 때마다 대나무 소리가 특히 듣기 좋은 숲길이다.

평택 출신 시인들의 시구가 전시되어 있는 공간

평택 출신 시인들의 시구가 전시되어 있는 공간


단풍의숲 (비전동 367-6)

단풍의숲은 다양한 단풍나무를 모아 가을에 아름답게 물드는 단풍을 보는 즐거움이 있는 숲길이다. 다른 숲길과는 다르게 가을에 특히 아름다운 숲길이다.

단풍나무 위주로 식재되어 있는 단풍숲길

단풍나무 위주로 식재되어 있는 단풍숲길


문화의숲 (동삭동 109-1)

문화의숲은 세계문화유산인 평택농악을 테마로 버스킹 공간 등을 문화공간을 조성한 소나무 숲길이다. 주변에 농악기들이 시설물로 설치되어 있어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숲길이다.

평택농악에 대해 설명하는 문화의숲

평택농악에 대해 설명하는 문화의숲


참여의숲 (동삭동 826-1)

다양한 기업, 단체, 시민들이 직접 심고 가꿔가는 숲길이다.

참여의숲

평택시 수촌지구 도시개발사업은 평택시 칠원동 249-5일대 38만 5,523㎡ 규모 부지에 추진 중인 도시개발사업으로 20만3994㎡ 주거 용지에 아파트 등 총 3,593가구가 들어설 예정인 사업이다. 개발 시 정돈된 도시경관을 보일 것이 기대가 되지만, 토지보상금액의 문제로 토지주와 시행사 간의 갈등이 있어 그만큼 준공시점도 늦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